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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일지

2019.12.06 6일차 개발일지

1. 개발사와 퍼블리셔

 

- <게임제작업>는 게임을 기획하고, 복제하여 제작하는 영업을 말한다.

- 2000년대 초반 온라인 게임 전성기를 보냈던 우리나라에 '퍼블리셔' 라는 개념 처음 등장

- 초기 개발사는 퍼블리셔의 역할도 함께 할 수 있었다.

- <게임배급업>은 게임물을 수입(원판수입 포함)하거나 그 저작권을 소유, 관리하면서 게임제공업을 하는 자 등에게 게임물을 공급하는 영업을 말한다.

 

2. 게임 직군

 

1) 관리직군

프로듀서

- <프로듀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소요될 예산을 산정한다.

- 단계별 버전의 기능,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시간, 장비 등에 대해 산정하는 역할을 한다.

- 개발지를 획득해 오는 것도 프로듀서의 중요한 역량

 

디렉터

-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디렉터 없이 프로듀서만 존재하기도 한다.

- 게임 콘텐츠의 방향을 설정한다.

- Creative Director, Art Director, Technical Director

- 프로듀서는 게임의 제작자라면 디렉터는 게임의 내용에 책임을 갖는 직책

 

PM

- 개발이 잘 진행되도록 관리하는 역할

- 게임 리소스(원화, 모댈링, 데이터)가 필요할 때 나올 수 있도록 일정을 관리하는 리소스 관리

- 다른 개발 부서가 개발 일정이 잘 지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 일정과 마감을 조율하는 개발 관리

- 회사마다 PM 직위의 위치가 다르다.

 

2) 기획

시스템 기획자

- 게임의 규칙을 작성하고, 해당 규칙이 프로그램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게임의 설계도(기획서)를 작성한다.

- 다른 기획자보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좀더 요구되기도 한다.

 

콘텐츠 기획자

- 개발된 규칙과 시스템 기반에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역할

- 캐릭터, 몬스터, 아이템 등 게임 내 추가된 콘텐츠 제작을 통칭해 말하기도 한다.

- 데이터 작성 및 관리 능력, 설정 능력 등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시나리오작가

- 게임의 세계관을 설정하고 그 세계관에 맞춰 퀘스트를 구성하는 역할

- 많은 양의 역사, 영화, 문학 등의 이해가 필요하다.

- 스크립트 작성 능력 또는 데이터 작성 및 설계능력도 필요하다.

 

레벨 디자이너

- 게임의 무대가 되는 맵 또는 스테이지, 던전을 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맵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구성요소인 몬스터, NPC, 지형지물, 퀘스트 등 일부 콘텐츠 기획 능력을 가지도 있어야 한다.

- 맵 에디터의 이해가 필요하다.

- 플레이어 게임 캐릭터의 동선과 진행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한다.

- 미적 감각과 플레이어 경험, 난이도 설계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개발자

-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하여 그래픽 처리와 인터페이스 등 유저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구현한다.

- 기획자가 만든 문서를 전달받아 게임의 룰을 코딩한다.

- 개발하는 클라이언트의 종류에 따라 콘텐츠 프로그래머, 엔진 프로그래머, 랜더링 프로그래머, 툴 프로그래머, AI 프로그래머 등의 세부 프로그래머로 나뉠 수 있다.

 

서버프로그래머

- 네트워크를 통해 수 만명의 유저들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 클라이언트에서 보낸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받고 그 정보를 처리한다.

- 온라인 게임에서 실질적인 콘텐츠 처리는 서버가 처리한다.

- 클라이언트가 보내주는 메세지를 처리하며 고성능 네트워크 기술과 빠르고 안정적인 로직 처리, 더 많은 유저 데이터 저장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술 등이 필요하다.

4) 아티스트

컨셉 아티스트

- 게임에서 드러나지는 이미지를 그려내는 직업

- 캐릭터 컨셉 아티스트는 캐릭터의 전반적인 설정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기본적인 드로잉 실력과 인체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의복과 몬스터 등 다양한 영역의 그림을 그리므로 자료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것들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 배경 컨셉 아티스트는 건물, 자연의 도안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설계 구도를 중요시 한다.

 

모델러

- 컨셉아트를 바탕으로 캐릭터와 배경, 건물, 아이템 등을 3D이니지로 구현한다.

- 3ds Max나 마야를 다루고 포토샵을 활용해 컬러, 질감, 표정에 입히는 맵핑 작업 및 맵핑 소스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애니메이터

- 완성된 캐릭터와 몬스터에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5) QA, 사운드

QA

- 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이란 뜻으로 재미와 품질 보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 기획자가 원하는 방향과 사용자의 입장 등을 고려하여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

- 기획의 오류를 잡거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는 기획서대로 게임이 제작되었는지를 검증한다.

 

사운드

- 게임 음악 작곡가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 게임 OST 발매 및 음원 수입은 일반 가요 작곡가보다 높지 않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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