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R 기술 용어 정리
가상현실(VR)
컴퓨터를 이용해 구축한 가상현실 공간 내에 시각,청각,촉각 등의 감각을 활용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체감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가시화하고 상호작용하는 기술. 몰입현 장치를 활용, 현실 세계와 단절된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가 가상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극대화하는 것에 목적.
증강현실(AR)
현실공간과 사물에 증강된 콘텐츠를 합성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또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가상현실(VR) 주요기술
크게 '몰입 가시화 기술'과 '실감 상호작용 기술', '가상현실 환경설정 및 시물레이션 기술' 세가지로 구분
HMD 기술 - Head Mounted Display
완전몰입형 프로젝션 디스플레이 기술
모션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
위치 추적 기술 - 사용자의 위치/방향을 추적하는 기술. 바라보는 방향에 맞춰 디스플레이 구현됨으로 반드시 필요하다.
햅틱 기술 - 실제 존제하지않는 3D객체 접촉시 촉각 정보 전달 상호작용 기술
VR 저작 기술 - 환경을 저작하기 위한 엔진 기술
실 환경 공간 복원 기술 - 가상현실 공간 구성하기 위해 혀실 세계에 있는 환경을 센싱하여 VR환경으로 제작하는 기술
360 파노라마 VR 환경 생성 기술
체험형 사용자 추출 및 가상 아바타 생성 기술
양안시차
2. VR의 역사
1960년대 아폴로 프로젝트에서 승무원 훈련 목적으로 처음 사용.
1990년대 이후 영화와 비디오 통해 소개되기 시작.
소니 HMD 장비 개발. 하지만 좁은 시야각, 비싼 가격 탓에 대중화 실패.
1995년 닌텐도 버추얼 보이 발표. 최초의 VR 게임기기. 붉은색만 표시할 수 있어 극심한 눈 피로 유발.
2012년 오큘러스 리프트의 킥스타터 통해 등장. 넓은 시야각과 차원이 다른 몰입감으로 관심을 일으키는데 성공.
2013년 페이스북에 인수되어 VR의 본격적 2막 시작.
3세대 시제품 등장으로 인해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
3. 국내외 VR산업 현황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 활용도가 놀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IT기업들의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다양한 분야 간 융합을 통해 기업들이 관련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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