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역사
비디오 게임이라는 용어는 수십 년에 걸쳐 순수한 기술적 정의에서 시작되어 새로운 계열의 상호작용 엔터테이먼트를 정의하는 개념으로 발전했다.
1) 초기 역사 (1948년 - 1972년)
- 1950년대 컴퓨터 게임은 교육용 프로그램, 인공지능과 같은 연구 프로그램, 대중에게 감명을 주기 위한 시연 프로그램 등의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비디오 게임은 1950년대 초에 등장하였고, 대기업과 대학교에서 연구 프로젝트에 널리 적용되었다. 예) 테니스 포 투
- 게임은 가정용 게임기인 콘솔 또는 PC를 통해 처음 소개된 것이 아니라 아케이드를 통해 처음 대중에 소개되었다.
예) Computer Space, Pong, Pac-man, Dongkey Kong
2) 콘솔게임의 탄생
- Magnavox Odyssey가 1972년 첫번째 가정용 콘솔게임기 발매
- 본격적 가정용 콘솔 사업이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후반
3) 아타리 쇼크
- 1983년부터 1985년까지 일어난 북미 비디오 게임 산업계의 대규모 경기침체 사건
- 1982년까지 30억 달러 규모였던 시장이 1985년 1억 잘러 수준으로 규모가 대폭 축소되었다.
- 여러가지 원인이 제기되었지만 시장의 과포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4) 일본 게임 산업
- 1985년 닌텐도가 북미에 NES 출시
- 초기 게임기의 이미지가 아닌 Entertainment System으로 소개
- 엄격한 서드파티 라이선스 관리와 카트리지 제조 직접 관여, 퀄리티 유지
- 아타리 쇼크 등으로 인해 기존 게임회사가 떠난 자리를 일본 콘솔 게임 기기들이 차지하게 되었다.
5) PC 혁명
- 1970년대 중반부터 PC의 멀티미디어 처리 능력과 보조기억장치의 고도화로 인해 컴퓨터 게임의 가능성이 열리기 시작
- 초기 PC게임은 보통 키보드로 명령 입력해 컴퓨터와 소통하는 텍스트형 어드벤처 게임이나 쌍방향 소설이었다.
- <어드벤쳐>는 Will Crowther가 개발한 최초의 컴퓨터 어즈벤처 게임으로 알려졌다.
- 1970년대 중반까지 Creative Computing 같은 게임 잡지사에 의해 개발과 배포되었다.
- 애플2 중심으로 8비트에서 플레이 가능한 게임이 등장하였고,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 IBM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월등한 그래픽과 사운드 구현이 가능해진다.
- 1995년부터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한 3D그래픽에 대한 관심과 함께 3D를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개발되었다.
- 90년대 후반 네트워크의 발달로 이에 대응하는 게임들이 점차 늘기 시작. 게임을 중계하는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 MMORPG의 등장과 함께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6) 모바일 게임
- 2000년대 초 휴대전화의 보급과 함께 등장
- 2007년 아이폰 등장, 2009년 국내 출시되면서 스마트폰이 게임 산업에 중요한 플랫폼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 기존 온라인 게임회사들이 모바일에 눈을 돌리며 흫행을 이끌었다.
- 이동성과 휴대성 등 접근성이 강점 하지만 작은 화면과 처리 용량의 한계, 게임회사의 난립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
7) 게임의 미래
- 장르 간의 융복합의 새로운 원천으로 게임 콘텐츠를 활용하거나 게임 IP를 활용하여 O2O(online to offline)의 전략이 적극적으로 실행된다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 차세대 플랫폼인 AR과 VR 등을 활용한 게임 대작들의 지속적인 출시와 함께 게임 IP를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이 활발히 전개될 것이다.
- 게이머들의 유행 흐름과 니즈가 너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게임 개발은 오랜 시간 하나의 타이틀을 붙잡고 정성을 쏟는 것보다 효율을 중시하는 단계로 넘어갈 것이다.
2. 게임 플랫폼
하드웨어 플랫폼 |
제품 개발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나 현재 또는 미래의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하드웨어에서 플랫폼이란 표준 공정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기반이자 도구를 지칭한다. 게임 하드웨어 플랫폼으로는 콘솔, PC, 모바일, 아케이드, VR 등이 존재한다. |
소프트 플랫폼 |
º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 부품의 역할을 하면서 소프트웨어에서도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졌다. º 개발하기 쉽게 여러가지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도 개발 플랫폼이라 불리운다. º 소프트웨어에서는 플랫폼을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해 주는 공통 실행환경을 말한다. |
서비스 플랫폼 |
º 웹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등장한 용어 º 개발자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쉽게 연동하여 자신들의 앱을 만들면서 Open API가 이용되었다. º 서비스에서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들이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환경을 말한다. |
비지니스 플랫폼 |
º 사업의 복잡성이 높아지면서 플랫폼이 복잡하게 사용되자 여러가지 용도로 플랫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º 성공한 비지니스가 플랫폼이 되기도 하고 플랫폼을 개발하여 비즈니스로 활용하기도 한다.
|
ESP : 전자 소프트웨어 유통망. 디지털 다운로드로 판매. 수량 한도 제한 없다. 하지만 일회성 제품키를 전달받기 때문에 분실시 재발급 어렵다. 중고 가치 없다.
3. 게임 장르
1) 아케이드
백화점이나 상가를 뜻하는 단어로 사람들의 통행이 많은 곳에 위치한 게임센터 등에서 취급하기 적합한 업소용 게임
게임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으며 이용자 회전율이 업소의 매출과 직결되므로 짧은 시간 내에 몰입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최근 장르가 세분화 되고 아케이드 게임이 대부분 온라인, 콘솔, PC게임으로도 출시되고 있어 현재는 플랫폼과 관계없이 그와 유사한 형태의 게임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예 : DDR, 하우스 오브 데드, 철권, 보글보글 등
2) 슈팅게임
초창기 아케이드 게임의 대표 장르
총을 발사하여 적을 물리치는 방식으로 초기 슈팅게임은 2차원 평면의 아케이드 게임이 주류였으나 Doom이 나온 이후 3D에 기초한 1인칭 시점의 슈팅게임이 주류가 되었다.
FPS, TPS 등의 새로운 장르들로 개척되었다.
FPS
First Person Shooter Game(1인칭 슈팅 게임)
다양한 무기와 제한된 탄약을 가지고 조준, 발사 하는 방식의 게임
1990년대 울펜슈타인과 둠 시리즈 증의 인기로 인해 FPS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였다.
고급 그래픽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그래픽 기술의 활용이 높고, 다른 장르의 게임에 비해 시각적 사실성을 특징으로 한다.
최근 FPS 게임 대부분은 온라인으로 제작되어 다른 유저들과 대전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있다.
TPS
Third Person Shooter Game(3인칭 슈팅 게임)
TPS 게임은 FPS와 달리 캐릭터를 주변에서 관찰하는 모습의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게임을 진행한다.
FPS 게임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무기와 제한된 탄약을 가지고 조준 발사를 하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3) RPG
Role Playing Game(역할 수행 게임)
RPG는 게임 중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의 스토리를 진행하는 형태의 게임
RPG의 시초는 이야기와 상상력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TRPG(Table Role Playing Game)에서 유래되었다.
1974년 TSR사에 의해 D&D가 최초의 게임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후 컴퓨터 RPG늬 개발로 이어져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MMORPG
Massive Multiplayer Role Playing Game(대규모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컴퓨터로 즐기던 롤플레잉 게임을 수 십명 또는 수 백명의 플레이어가 네트워크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이다.
RPG게임과 MUD(Multi User Dungeon)의 결합으로 생겨났다.
RPG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서로 커뮤니케이션과 경제를 조성하고 이벤트를 공유한다는 특징이 있다.
온라인 게임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방대한 시나리오와 복잡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특징
MORPG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
MMORPG와는 다르게 비교적 소수의 인원이 파티를 이루어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의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MMORPG에 비해 월드에서 적은 양의 패킷을 주고받는 대신 Action에 특화된 RPG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
4) 전략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중에서도 지휘를 하여 전투하는 게임들로 특징 짓는다.
전략은 플레이어 간 대결에서 플레이어의 전략적 의사 결정 능력을 통해 승부를 가르는 게임
플레이어의 선택이 게임의 결과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특징
주로 턴 방식과 실시간 방식으로 개발되어 왔다.
턴 방식 전략
Turn Based Stratery(턴 방식 전략 게임)
아군과 적군이 자신에게 할당된 턴마다 이동과 공격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제한된 기회 안에 전략적인 이동과 공격을 통해 최종적으로 승리를 이끌어 내는 방식
주로 장기나 체스와 같은 게임의 원형을 두고 있다.
실시간 전략 게임
Real Time Based Stratery(실시간 전략 게임)
아군과 적군의 전투를 통해 승패를 가르는 방식으로 적을 함락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구조다.
아군과 적군의 이동, 공격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감나고 빠른 전투상황을 즐길 수 있다.
캐릭터의 기본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플레이어의 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한 게임이다.
웨스터우드사의 듄2 이후로 수많은 RTS 장르들이 개발되었으며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로 인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5) 시뮬레이션
사전적 의미로는 모의실험을 뜻하며 현실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비행, 건설, 육성, 레이싱,스포츠 등
6) 어드벤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험을 하는 점에서 RPG와 유사하지만 소대가 상당히 자유롭다.
아이템 또는 퍼즐적 요소, 진행자의 추리에 의해 게임이 주로 진행된다.
7) 그 외
대전 액션 게임
리듬 게임
비주얼 노벨
AOS/MOBA
연애 시뮬레이션
호러게임
배틀로얄
샌드박스형 게임
..등
'개발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12.09 7일차 개발일지 (0) | 2019.12.09 |
---|---|
2019.12.06 6일차 개발일지 (0) | 2019.12.06 |
2019.12.04 4일차 개발일지 (0) | 2019.12.04 |
2019.12.03 3일차 개발 일지 (0) | 2019.12.03 |
2019.12.02 2일차 개발 일지 (0) | 2019.12.02 |